1. 운영체제(Operating System, OS)
-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윗단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
- 사용자오 각종 소프트웨어 연결
2. 운영체제 목적
-
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
→ 주어져있는 제한된 하드웨어 자원으로 효율적 관리(=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)
-
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제공
3. 운영체제 분류
-
동시작업 가능여부
[1]단일작업(Single tasking): 한번에 하나의 작업 처리 ex) MS-DOS
[2]다중작업(Multi tasking): 동시에 두개 이상의 작업처리 ex) UNIX, MS Windows 등
-
사용자수
[1]단일 사용자(Single user): ex) MS-DOS, MS Windows
[2]다중 사용자(Multi user): ex) UNIX, NT Server
-
처리방식
[1]일괄처리(batch processing): 작업 요청의 일부를 모아서 한번에 일괄 처리
[2]시분할(time sharing): 여러 작업 수행 시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(interactive 방식)
[3]실시간(Realtime OS): 정해진 시간 내에 결과가 보장이 되야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
ex) 원자로 공장제어, 미사일 제어, 반도체 장비, 로보트 제어
※Multi 용어 정리※
-
Mutltasking: CPU에서 많은 작업을 작은 시간 단위로 나누어 처리(동시 처리되는 것 처럼 보임)
-
Multiprograming: 여러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 있음
-
Time sharing: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
-
Multiprocess
-
Multiprocessor: 여기서 processor은 CPU를 의미, 하나의 컴퓨터에 CPU가 여러개 붙어 있음
4. 운영체제 예시
-
UNIX: 대형 컴퓨터 목적
-
Multitasking, MultiUser 지원
-
C언어로 작성된 커널(최소크기ㅋ)형
-
높은 이식성
-
소스코드 공개
-
프로그램 개발에 용이
-
-
MS-DOS: 개인(PC)목적 → Single user
-
다중작업용 GUI 기반
-
풍부한 지원의 소프트웨어
MS Windows
-
[참조] core.ewha.ac.kr/publicview/C0101020140307151724641842?vmode=f
'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OS] 쓰레드와 멀티쓰레드 (0) | 2022.08.29 |
---|---|
[OS]시스템구조 - 컴퓨터 계층구조 (0) | 2020.11.22 |
[OS]동기식/비동기식 (0) | 2020.11.21 |
[OS]인터럽트(Interrupt) (0) | 2020.11.17 |
[OS]시스템구조 (0) | 2020.11.15 |